소통커뮤니케이션
훈련시간
교육프로그램
총 4시간
교육개요자율성이 중요시 여겨지는 기업의 환경 내에서 상호 교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개인 중심의 문화 속에서 발생하는 조직원간의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인 조직을 운영하는 인재를 양성
1시간
소통커뮤니케이션 Intro
- Ice Breaking 커뮤니케이션 게임
:오픈 마인드 / 신뢰형성 게임 - Case Study=why?
:타인과의 건강한 소통법이란?
:소통을 위한 가치관 형성
1시간
근무 중 매너
- 고객 니즈를 CATCH하기 위한 방안
:우리의 사내외 고객니즈는?
:공무원, 발주처 기관장 등의 고객이 듣고 싶어하는 정보 제공 -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
:확대형 질문과 한정형 질문
:생각을 여는 질문 스킬(열린질문,미래지향적질문,탐색질문 등) - 고객니즈 파악을 통한 win-win 관계 형성
1시간
소통을 통해 마음을 얻는 공감적 경청
- 관심 유발을 위한 스토리텔링
:자연스러운 대화로 고객과의 라포형성=Small talk 주제설정
:시공진행에 대한 고객의 코멘트에 귀를 귀울여라!(공감적경청)
:명료화하기, 바꿔말하기, 숨은뜻 파악하기, 반영하기 등 - 고객의 공감 확보를 위한 바디랭귀지
1시간
소통 커뮤니케이션 Intro
- 사내외 고객들의 걱정, 의심을 버리고 설득 할 수 있는 TIP
:태도의 걸림돌을 제거하라!
:판단 평가, 비교, 선택과 책임 부정, 당연시 버리기
:관찰, 느낌, 욕구의 단계별 태도의 표현
:갈등을 불러올 수 있는 부정 단어, 소통을 촉진 시키는 긍정단어